본문 바로가기

공부/통계학

자료의 요약_ 도수분포표, 막대 그래프, 파이차트 어떻게 쉽게 그리나요?

안녕하세요! 눈꽃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자료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그래서 범주형 자료, 양적 자료를 큰 틀로 범주형 자료 내에서는 다시 명목형 변수, 순서형 변수를, 양적 자료 안에서는 연속형 자료와 이산형 자료나, 구간형 자료나 비율형 자료로 나누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분은 다음 링크 타고 들어가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꺼에요!

2021.04.09 - [교육/통계학] - 통계_범주형 자료, 양적 자료, 명목형 , 순서형, 연속형, 이산형, 구간형, 비율형 자료

 

통계_범주형 자료, 양적 자료, 명목형 , 순서형, 연속형, 이산형, 구간형, 비율형 자료

안녕하세요! 눈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통계의 원자재라고 볼 수 있는 '자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첫 포스팅에서 자료는 관찰이나 실험 등을 통해 구할 수 있고, 그렇게 얻어진 원시자료는 양

lucete1504.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료들을 요약하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통계'를 해보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1. 범주형 자료의 요약

: 범주형 자료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가질 수 있는 값이 몇 개의 범주로 한정되어 있는 자료를 의미합니다!

 

  ①도수 분포표: 도수 분포표는 범주형 변수가 가질 수 있는 값들이 몇 번이나 관측되었는지 도수(또는 빈도)를 기록하고, 상대 도수, 누적도수, 상대 누적 도수 등을 계산하여 표로 나타냅니다! 위의

 

  ② 막대그래프: 막대그래프에서는 각 범주당 하나의 막대가 그려지는데, 막대의 높이로는 도수나 상대 도수를 사용합니다! 빈도의 순위에 따라 가장 많이 관측된 범주를 첫 번째, 다음으로 많이 관측된 범주를 두 번째 등의 순서로 그리는 막대그래프는 파레토 차트(Pareto chart)라고 합니다! 파레토 차트는 조건 요소들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막대그래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③ 파이차트(Pie chart): 파이 차트에서는 각 범주가 파이의 한 슬라이스(부채꼴)로 표시되는데, 슬라이스의 크기는 범주의 상대 도수에 비례합니다! 한 범주의 상대 도수가 25%였다면 그 범주에 해당하는 부채꼴의 중심각은 360˚의 25%인 90˚가 됩니다!

 

Q: 그럼 만일 다른 범주의 상대도수가 50%였다면, 그 범주에 해당하는 부채꼴의 중심각은 몇 도가 될까요??

 

A: 맞습니다! 180˚가 됩니다!

 

위의 도수 분포표나 막대그래프, 파이 차트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자주 접할 수 있는 자료의 요약 형태라 어렵지 않고 친숙하실 것입니다! 

그럼 그림으로 알아볼까요?

위 그림은 샤프의 전체 자료에 대해 제조 회사별로 도수분포표와 막대그래프, 파이 차트를 그려 요약해본 그림입니다!

먼저 도수분포표를 보면, 회사 A, B, C에 따라서 제조하고 있는 샤프 수를 도수(또는 빈도)로 잡고 그린 것입니다! 도수분포표를 보면 상대 빈도나 누적 상대 빈도, 누적 빈도 등을 계산하여 표로 나타낸 것이며, 이 모든 값을 꼭 나타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체 405개의 샤프 중에서 회사 A가 몇 개, 회사 B가 몇 개, 회사 C가 몇개 인지가 도수가 되며, 이를 총 관측값 개수인 405로 나누면, 상대도수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누적 상대빈도는 회사 A, (회사 A+ 회사 B), (회사A +회사B +회사C)으로 정리하면 누적도수, 누적도수를 405으로 나누면 상대 누적도수가 됩니다!

 막대그래프는 회사 A, B, C가 생산한 샤프 개수에 맞게 그려주시면 되고, 파이 차트는 상대 도수나 상대 누적도수를 기준으로 그리시면 됩니다!

 

사실 가장 쉬운 것은 엑셀에 표를 그리고, 차트를 삽입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어떤 원리로 그려지는 것인지는 알아두시는 것이 좋기에,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양적 자료의 요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