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통계학

통계_ 워너의 랜덤화 방법(Warner's Randomized Response Model)

안녕하세요! 눈꽃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표본 추출법 중 가장 유명한 방법인 단순랜덤 표본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서 예고했던 대로, 워너의 랜덤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단순랜덤 표본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링크로 들어가면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2021.04.01 - [교육/통계학] - 자료 수집 방법- 단순 랜덤 표본, 층화 표본 추출, 군집 표본 추출, 계통 표본 추출

 

자료 수집 방법- 단순 랜덤 표본, 층화 표본 추출, 군집 표본 추출, 계통 표본 추출

안녕하세요! 눈꽃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통계학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는 자료수집에 필요한 기본 개념이나 통계 용어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지난 시간에 예고한 것처럼 이번에는 자료를 수

lucete1504.tistory.com

 

그럼 워너의 랜덤화 방법은 무엇일까요??!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던 내용 상으로는 민감한 이슈에 대해서 응답 편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응답편향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도 위의 링크 타고 들어가서 이전 글 보시면 자세히 정리해두었습니다!)

 

그럼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워너의 랜덤화 방법(Warner's Randomized Response Model)

: 응답하기 곤란한 질문에서 응답편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사회학자 워너가 제시한 랜덤화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마약경험여부와 같이 응답하기 곤란한 질문에 대해 두 개의 질문을 만듭니다~ 첫 번째 질문은 '당신의 아버지의 생일은 홀수 날입니까?'이며, 두 번째 질문은 응답하기 곤란한 '당신은 마약경험이 있습니까?'입니다!

 이제, 응답자는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오면 첫 번째 질문에 답하면 되고, 반대로 뒷면이 나오면 두 번째 질문에 응답하면 됩니다! 응답자는 동전의 어떤 면이 나왔는지 질문자에게 알릴 필요가 없으며 단지 '예' 또는 '아니오'만을 답변함으로써 '예'라는 대답을 할 경우의 난처함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만일 응답자가 정말 마약을 했을 경우에는 두번째 질문에 '예'라고 대답을 해야하지만 굉장히 난처하거나 진실을 말해야 할지 고민 될 수 있겠죠..)

 동전의 각 면이 나올 확률(=1/2)을 알고 있을 떄, 이 질문에 대한 응답을 통해 마약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비율을 알아낼 수 있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도입하면 응답편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워너의 랜덤화 방법의 핵심은 진짜 알고 싶지만 응답편향의 가능성이 높은 질문을 물어볼때, 한 질문은 대답하기에 난처하거나 어렵지 않은 질문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동전 던지기의 결과를 질문자에게는 알리지 않고, 응답자만 알게하여 표본의 정확도나 신뢰도를 높이려고 하는 시도라고 볼 수 있겠죠~

 

첫번째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 통계에서는 깨끗한 데이터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오염되지 않고 정확한 데이터를 구하기 위해서 여러 표본 추출방법이 시도되거나 도입되고 있습니다! 그 중 유명한 방법이 워너의 랜덤화 방법이라는 것을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표본 추출법을 다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